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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은주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75 - 29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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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인 EFL 대학생들이 온라인 영어 북리포트 쓰기 활동에서 흔히 범하는 문법적, 기계적오류를 분석하고, 이 쓰기 활동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 연구의 참가자는 교양영어 과목인‘의사소통영어’ 수업을 수강하는 328명의 학생들이었다. 오류 분석을 위해 두 개의 초급반(N=55)과 두 개의 중급반(N=54)을 선정하여 학생들이 작성한 쓰기 자료를 분석하고 비교하였다. 오류는 유형과 빈도에 따라 분석되었으며, 언어 간 오류와 언어 내 오류로 구분되었고 10개 범주로 분류되었다. 분석 결과 학생들이 작성한 온라인 영어 북리포트에서 발견된 주요 오류는 관사, 전치사, 대명사, 접속사(Because), 동사, 의문문, 주어-동사 일치, 그리고 대문자, 철자법, 구두법과 같은 기계적 오류였다. 전반적으로언어 간 오류보다 언어 내 오류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중급(상위)반의 질문 당 답의 길이가 초급(하위) 그룹의 답보다 일반적으로 길었지만 초급 수준의 학습자들이 중급 수준의 학습자들보다 훨씬 더 많은 오류를 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하위 반에서 기계적인 오류가 훨씬 더 많이 나타났다. 그리고 하위 그룹은 상위그룹보다 대명사와 의문문의 사용에 관련하여 더 많은 오류를 범했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온라인 영어 북리포트 쓰기 과제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이 이 쓰기 과제가 매우 흥미롭고 영어 읽기 및 쓰기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드백과 관련해서 학생들은 교사의 피드백이 필요하고 유익하다고 응답했으며, 내용 중심 피드백보다 문법 중심 피드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Method 4. Results and Discussion 5. Conclu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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