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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진 차승봉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8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15 - 13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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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e-티칭 포트폴리오에 대한 교수자들의 전반적인 인식 분석을 토대로 e-티칭 포트폴리오의 확산 방안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대학에서 사용 중인 e-티칭 포트폴리오 사용 경험이 있는 교수자 10명을 대상으로 e-티칭 포트폴리오 시스템의 화면구성, 상호작용, 내용구성, 기술지원, 교수평가 영역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또한 대학 내에서 e-티칭 포트폴리오의 활성화를 위해 e-티칭 포트폴리오의 기술적 측면과 지원 측면에서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티칭 포트폴리오는 지속적인 교수(teaching) 자극을 통해 수업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과 과정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체계를 지원하는데 효과적인 도구로 활용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둘째, e-티칭 포트폴리오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제작)을 위한 워크숍 등의 프로그램을 별도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셋째, e-티칭 포트폴리오 작성 가이드를 제공하여 교수자들이 쉽게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넷째, 티칭 스타일 진단 결과에 따라 추가적인 도움을 요구할 수 있도록 e-티칭 포트폴리오 시스템 내에서 상호작용을 높일 필요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e-티칭 포트폴리오를 교수평가 측면에서 강의 평가 결과와 연동하고 지속적 개선 및 환류를 위해 CQI 보고서 양식을 제공하여 수업 개선에 대한 성찰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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