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주 나진주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10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527 - 55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근거이론 관점에서 부산지역 실용음악학 전공자의 지방대학 이탈 과정을 연구대상자의 심층 면접을 통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육적·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부산지역 실용음악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 12명을 연구 참여자로 최종적으로 선정한 후, 심층 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는 Glaser와 Strauss(1967)가 제시한 근거이론 방식을 적용하여 개방코딩-축코딩-선택코딩의 순으로 분석절차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부산지역 실용음악 전공자의 지방대학 이탈과정을 경험하게 만드는 근본적인 원인은 개인배경 요인, 학교 관련 요인, 지역 사회적 요인, 문화적 특성 요인 등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의 중심현상은 ‘목표달성을 통한 삶의 변화 갈망’이었다. 이를 근간으로 인과적 조건, 맥락적 조건, 중재적 조건 순으로 패러다임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지방대학 실용음악학과 대학생의 이탈 행위 원인인 개인배경 요인, 학교 관련 요인, 지역 사회적 요인, 문화적 특성 요인 측면에서 교육적·정책적 함의를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29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