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배 황서이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725 - 75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류 K-pop 공연인식도와 관람만족도가 관람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K-POP 공연을 관람한 총 201명의 관객들에게 설문조사를 하여 관객의 공연인식도, 관람만족도, 관람결정요인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이들 데이터를 실증 분석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pop 공연인식도가 높을수록 관람만족도가 높았다. 둘째, 한류 K-pop 공연인식도가 높을수록 관람결정요인 중 공연장치, 공연주체, 공연홍보, 공연안내, 공연가격 순으로 중요시하였다. 셋째, 한류 K-pop 공연 만족도가 높을수록 관람결정요인 중 공연장치, 공연안내, 공연가격, 공연홍보, 공연주체 순으로 중요시하였다. 종합적으로 관객의 공연인식도와 공연만족도는 모두 관람결정요인에 영향을 미쳤고, 한류 K-pop 공연문화의 성장을 위해서는 높은 품질의 공연, 우수한 서비스 및 정보제공,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한 홍보, 한류스타의 실력 등이 주요한 요인임을 제시하는 바이다. 나아가 작품자체의 질, 무대장치, 공연장의 접근성을 내포하는 공연장치가 가장 영향력 있는 요인이므로 더 많은 관객들을 유치하기 위해서 완성도가 높고, 다른 공연장과는 차별되는 작품뿐만 아니라 무대시설과 공연장의 접근성이 가장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가 한류 K-pop 공연의 지속성과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공연기획과 마케팅 수립 있어 현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분석결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1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