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은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23 - 2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동료 지도 학습을 활용한 논증적 글쓰기의 교수·학습을 설계하고 학습자 수행을 토대로동료 지도 학습 효과의 가능성을 모색해 보았다. 글쓰기의 각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안내하고 각단계에 따라 동료 지도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그것이 글의 전개 방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제시해봄으로써 글쓰기 교수·학습에 있어 의미 있는 결과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여기서는 동료 지도학습의 원리를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 교수·학습을 설계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해 봄으로써 동료 지도를 활용한 논증적 글쓰기가 이루어질 수 있게 하였다. 대체로 동료 학습자들은 필자의 단계별글쓰기 수행 결과에 대해 공감하면서도 보완되어야 할 점, 불필요한 점과 함께 해당 내용이 주제를 잘드러낼 수 있는가에 대한 비판적인 지적도 함께 제시하였다. 전반적으로 내용, 형식, 표현 면을 함께고려한 유의미한 지적이 이루어지고 있어, 이들의 지도 내용이 필자가 한 편의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2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