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권진희 한봉환 홍혜경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31 - 25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된 연세대학교 2020년 레지덴셜칼리지(Residential College) 교육의 효과와 의미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RC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의 RC교육과 대학생활에 대한기대, RC교육 효과와 만족도, 역량변화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기술통계분석, 빈도분석, 집단간 차이분석을하였다. 연구결과, RC교육은 학생들에게 동료 학생들과의 소통, 대학에 대한 소속감 형성, 대학생활 체험, 심리적지지, 새로운 배움의 경험을 제공했고, 비대면 RC교육을 통해 교우관계가 형성된 집단은 RC교육 참여도와 효과, 역량 향상도,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비대면 상황에서도 학생의 교육참여를 이끌 수 있는 대학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RC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기대와 성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4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