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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정은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041 - 1,05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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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전교생 대상의 정보기술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교육수요를 점검하였다. 국가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피할 수 없는 변화의 가운데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미래 인재를 양성해야 하는 것은 대학의 책임이다. 정부 주도의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이 진행되고 있고 사업에 참여하는 대학이나 참여하지 않는 대학 모두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의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다. 다만, 어떤 방식으로 전 계열 대상의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을확대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각 대학의 과제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연세대학교 대학 교양 정보와 기술 영역의 교육과정 개발과 필수화 준비과정을 소개한다. 전교생 대상의 정보기술 교육은 대학 교양 영역에서 담당하고 있다. 정보기술 기초반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추가과목이수 의향을 설문 조사하였고 응답자 대부분이 추가로 과목을 이수하여 정보기술 능력 함양을 하려는 의지와 계획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컴퓨터 비전공자들은 정보기술 영역의 교과 이수를 하고 졸업 후 취업과 연계할 수 있도록 준비하려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대학은 학생들의 성공을 지원하고 정보기술 교과과정 준비와 효과적인 교수법 등을 통해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운영되어야 한다. 대학은 교육과정 계획에 따른 과목개발과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적용하여 사회와 학생들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목차

1. 서론 2. 정보기술 교과과정 3. 교육 수요 분석 4. 결론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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