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85 - 69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국가정체성과 인성에 미치는 문화유적 탐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영향을 분석하여 대학생의 국가정체성 확립과 인성발달에 필요한 교육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부작용으로 공동체 의식이 약화되면서 개인주의가 팽배해졌고, 무차별적인 폭력, 그릇된 성문화, 자살 등 우리 사회에 인성의 부재로 인한 부작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함께 산업화의 영향으로 삶의 문제에 대해 출생과 함께 부여된 사회적 지위와 안정된 전통사회에서는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문제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혈연적 요소보다는 공통된 역사나 관습, 종교, 문화 또는 국가적 귀속성 등 동질적인 정체성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부각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를 위해 문화유적 탐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4년제 대학 교양교과목 수강생 중 자발적 표집을 통해 55명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참여 전과 참여 후의 국가정체성과 인성을 측정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대응표본t검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문화유적 탐방프로그램은 대학생의 국가정체성과 인성 하위영역 모두에서 긍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