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손진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박지수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8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707 - 71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자의 낮은 이수율은 인터넷 강의의 고질적인 문제이다. 인터넷 강의 학습 중도 포기는 학습자와 인터넷 강의업체 양측에 손실이 되기 때문에 학습자의 중도 포기를 방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이를 위해 학습자의 중도 포기 이유를 파악해야 한다. 일정관리, 학습태도, 자기통제, 자기효능감이 학습자의 중도 포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고등학생 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IBM SPSS Statistics를 이용하여 독립표본 t검정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표본 t검정 결과, 네 요인모두에 대한 학습자의 생각은 수강 완료 집단과 학습 중단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 학습 방해 요소에 대한 자기통제가 어려울수록 중도 포기하게 되고, 자신의 공부에 대한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중도에 포기하지 않게 된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학생은 인터넷 강의 등록을 신중히 고려할 수 있고, 인터넷 강의 업체는 중도 탈락을 방지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1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