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인선 (한밭대학교) 오세정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893 - 90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2021년도 H대학교에서 진행된 대전 서구 도안동 가새바위 전설을 활용한 ‘제9회 스토리텔링 경진대회’를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교육을 이수한 학생들이 어떻게 전설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기획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먼저 학생들은 <가새바위> 전설의 서사를 스토리텔링 콘텐츠로 재구성하는과정에서 모본인 원형 서사를 그대로 활용하거나, 인물/사건/배경을 현대화 혹은 새로운 요소의 추가및 구성의 변화를 통해 재구성하는 모습을 보인다. <가새바위> 전설의 주제는 서사 변조 과정에서 특정한 주제 요소에 초점화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서사, 주제의 변조 양상은 장르나 매체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스토리텔링 교육 과정과 맥락을 같이 하며, 광고 혹은 게임과 같은 스토리텔링 기획 과정에서 재구성하려는 장르에 많은 영향을 받은 것이다. 하지만 이는 전설을 구성하는 지역성에 대한 간과와 주요 화소의 생략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원형 이야기에 대한 세부적인 교육을 통해 원형이야기의 가치를 새로운 장르와 매체를 통해 살릴 수 있는 스토리텔링 교과-비교과 과정 설계의 필요성을 주장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6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