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41 - 5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 교재를 분석 대상으로 삼고 자료의 실제성과 텍스트 간의 상호텍스트적 관계를 기준으로 듣기 텍스트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해 개발된 한국어 듣기 교재 4종을 선정하고 각 단원 별 듣기 텍스트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텍스트 분석은 실 자료 사용 여부 즉 실 자료, 수정된 자료, 창작된 자료 항목으로 기준을 설정하였고 그 외에 학문 목적 장르 또한 분석 항목으로 설정하였다. 상호텍스트적 관계에서는 텍스트의 개수와 난이도, 텍스트 간 관계 및 배열을 기준으로 세부 항목을 설정하였다. 실제성에 대한 분석 결과 각 교재에서 사용하는 자료는 대체로 통일된 형태를 보였으며 세 종류의 자료를 동시에 활용한 교재는 없었다. 담화장르를 살펴본 결과 4종 교재 중 3종의 교재가 강의 듣기 유형에 집중되어 있었으며 나머지 1종의 교재가 다양한 장르를 제시하고 있었다. 한편 텍스트 간 상호텍스트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 2종의 교재가 다중 텍스트를 사용하고 있었다. 텍스트 간 관계에서는 하나의 긴 강의 담화를 두 개의 듣기 텍스트로 나누어 제시하였으며 두 개의 텍스트는 내용이 순차적으로 연결된 배열 구도를 보였다. 본 연구의 텍스트 분석과 요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제언하자면 먼저 학문 목적학습자의 숙달도에 따라 실 자료 사용 비율을 다르게 해야 하며 중급과 고급 학습자의 요구에 맞추어 세 가지 유형의자료를 적절하게 혼합한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학습자들이 학업 맥락에서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듣기 장르를중심으로 일방향과 쌍방향의 듣기 텍스트를 적절한 비율로 반영한다. 마지막으로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다중 텍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텍스트 간 관계, 배열, 역할 등을 다각도에서 고려하여 듣기 텍스트를 구성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47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