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민정 (성균관대학교) 홍은실 (성균관대학교) 유하라 (성균관대학교) 현원숙 (성균관대학교) 오문경 (성균관대학교) 김경훤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0권 제1호(통권 제51집)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63 - 29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국인 유학생 10만 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국내 대학이나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유학생이 증가하면서, 학문 목적 한국어에 대한 연구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듣기 교육에 대한 논의는 필요성이나 중요성에 비해 연구가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에 입학한 유학생을 대상으로 듣기 교육에 대한 이해와 요구, 인식 등을 조사하여, 이를 교육 과정에 반영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인식의 변화 요인으로, 한국어를 교육받은 기간, 한국어 능력, 대학 등록 학기, 대학에서 한국어를 교육 받은 경험, 전공 등을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 교육은 학습자들이 일반 듣기와 대학 강의 듣기의 담화 구조의 차이를 인식할수록, 그리고 대학 강의 경험이 높을수록 더 그 효과에 대한 기대가 높고, 학습 전략에 대해서도 인식하고 있다고 볼 수 있었다. 이는 대학 한국어 듣기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운영할 때, 실제 강의자료, 그리고 학습자의 전공과 관련된 자료를 통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교육으로 이어질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방법
5.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83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