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세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565 - 57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대 드랙 문화 확장에 주목하며, 유튜브 내 드랙 분장 콘텐츠 사례를 통해 드랙 페르소나와 분장의 상관성을 논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드랙 문화, 페르소나와 분장에 관한 이론적고찰을 선행하였고, 각 사례에 나타난 1) 드랙 분장의 특징과 이를 통한 2) 드랙 페르소나 표현을 위한분장의 특성, 3) 드랙 페르소나와 분장의 상관성을 규명하였다. 드랙은 젠더 다양성의 상징이며 자유로운 자아 표현의 대표적인 문화이다. 따라서 사회에서 요구하는 역할이나 상황에 따라 나타나는 인격이라고 해석되는 페르소나의 의미는 본고에서 주장하는 드랙 페르소나의 의미와 충돌한다. 드랙 페르소나는 사회적 요구에 반하는 자유로운 정체성을 표현하는 예술이며, 이를 위한 분장의 장식과 위장 속성은설정된 상황을 시각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례 속 아티스트들은 각자 원하는 바의 페르소나를 표현하는데, 이는 그들 자신의 고유한 자아이다. 따라서 드랙 문화 안의 페르소나와 분장은 상호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드랙 아티스트의 또 다른 자아의 표상으로 해석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9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