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강우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9 - 3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토픽Ⅱ 쓰기 영역 53번 문항에 대한 답안 작성과 관련, 정보전달 글쓰기의 한 유형인 역피라미드형 패턴을 기반으로 하는 글쓰기 수업 사례 연구로, 이를 한국어 쓰기 교육 과정의 글쓰기 수업 적용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역피라미드형 패턴 기반 글쓰기 수업을 준비 단계–이론 학습 단계-쓰기 학습 단계-평가 단계 등 4단계로 구성하여 진행한 뒤 수강생들의 과제 수행 결과물, 수업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업에 참여한 모든 수강생이 수업 내용이나 학습 방법에 만족하면서 “정보전달 글쓰기를 더 전문적으로 쓸 수 있게 되었다.”는 등의 긍정적인 생각을 하였다. 이는 역피라미드형 패턴 기반의 글쓰기 수업이 기존의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채택하고 있는 글쓰기 교육 수업보다 효과적임을 의미하는 것이어서 본 연구의 교육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96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