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위약요 (동국대학교) 최은경 (동국대학교) 김성주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19 - 13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KFL 학습자 요구 및 TOPIK 말하기 시험의 특성을 반영한 메타버스 기반 과제 개발에 대한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본고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TOPIK 말하기 문항의 특성을살펴보았다. 또한 현재 한국어 교육에서 대중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 ‘이프랜드’, ‘젭’과 ‘스페이셜’이 갖추고 있는 여러 기능들을 분석함으로써, TOPIK 말하기 연습에 필요한 요소들을 검토하였다. 문항별로 활용 가능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정리한 후 세 번째 문항인 ‘그림 보고 이야기하기’를 예로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메타버스 공간에서 다양한 연습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KFL 학습자들은 TOPIK 말하기 시험과 비슷한 과제들을 부여받아, 공식 시험을 수행하는 데필요한 언어 능력을 이해하고 산출하는 연습을 통해 iBT 시험 형태에 대해 익숙해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6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