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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8권 제5호(통권 제43집)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461 - 48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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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EPS-TOPIK)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근로자 대상의 한국어 능력 평가 제도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세 가지 측면에서 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첫째, 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의 기능과 역할 수행상의 문제점이다. 이 시험은 외국인 구직자의 명부를 작성하기 위해 실시하며 합격 점수와 합격자 수가 외국 인력 정책에 좌우된다. 그 결과, 한국어 능력을 평가하려는 본래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며, 의사소통능력을 목표로 한국어를 학습하도록 유도하지 못하고 있다. 둘째, 특별한국어능력시험의 구성과 응시자 선정의 부적절성이다. 고용허가제를 시행하면서 정책적 필요로 새로 개발한 특별한국어능력시험에는 한국어 문제로 볼 수 없는 직무 관련 문제들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근로자의 특성, 한국어 수준 등을 고려하지 않고 근로자의 조기 귀국을 유도하려는 정책적 목적으로 시험 응시자를 제한한다. 셋째, 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이 공인된 한국어능력시험(TOPIK)과 연계성을 갖지 못하는 문제이다. 모든 이민자들의 한국어능력평가에 한국어능력시험(TOPIK) 점수가 활용되지만 외국인 근로자 평가에는 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만 인정하고 있다. 평가 도구의 타당도를 높이고 응시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EPS-TOPIK)과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연계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 시행 현황
3. 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의 비판적 검토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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