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연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8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565 - 57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의 교양중국어 교육과정에서 한 학기 동안 초급 수준의 중국어를 학습한 학생들의 인식을 분석해보았다. 최근 한국과 중국의 관계가 악화일로를 걸으면서 반중 정서 또한 고조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는 자칫 중국어교육의 축소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실제로 중국이나 중국어에 대한 호감도가 낮은지, 그리고 중국어학습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지 분석해보았다. 본고는 크게 중국 및 중국어, 중국어학습에 대한 인식 분석, 교양중국어 수업을 통한 인식 변화, 학습자 인식과 중국어학습 지속 의향 등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자 스스로 중국어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고, 무엇보다 중국어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향후 중국어 지속 학습에 영향을 주는 것을발견할 수 있었다. 현 상황에 움츠리지 말고 향후 관련 교수법 및 교육 내용 개발에 더욱 주력해야 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96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