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현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8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923 - 93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폐스펙트럼 아동의 특수학교 방과 후 미술 체험은 어떠하며 그 의미는 무엇인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B시 소재의 특수학교에 다니는 남녀아동 5명이다. 연구 기간은 2022 년 3월부터 12월까지 방학을 제외한 약 8개월간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은 각각의 5가지 재료를 총 6번씩 경험하게 하였다. 재료 유형으로는 물감 활동, 펜을 이용한 활동, 오리고 붙이는 활동, 종이접기 활동, 다양한 매체 활동 등의 순으로 체험하였다. 이러한 미술 활동의 결과 방과 후 미술 체험의 의미는다음과 같다. 첫째, 자폐스펙트럼(ASD) 아동은 모방을 통한 미술 활동이 가능하였다. 둘째, 자폐스펙트럼(ASD) 아동은 다양한 작품활동을 체험하면서 자기 작품에 대하여 애정을 나타내거나 모방의 즐거움을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모방은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경험을 표현함으로써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나누는 수단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97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