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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광 (경희대학교) 이승곤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747 - 76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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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을 발전으로 코로나-19와 같은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광고시장은급성장함에 따라 숏폼 영상을 손쉽게 올릴 수 있는 미디어 콘텐츠 산업도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SNS 를 활용한 숏폼 광고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다양한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관광지 숏폼 광고가 관광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전 단계를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AISAS모델을 활용하여 관광객 행동의 전 과정에 대하여 설문조사 앱을 활용하여 실증조사를실시하였다. AISAS모델을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델링 분석을 수행하였고, 분석결과 관광객 행동의 전 과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학술적 시사점으로는 AISAS모델을 관광분야에도 접목하였고, 전통적인 홍보전략이 아닌 숏폼 영상광고를 통한 연구로 진행한 것이다. 그리고 관광마케팅 연구에서는 광고효과로 관광지에 관한 연계성이 있다고 검증되었다.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관광객에게 SNS 숏폼 광고의 긍정적인 효과와 관광지 검색과 방문에 있어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관광객의 보여주기식 효과로 SNS의 활용도가 높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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