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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정미 (서경대학교) 한문성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547 - 559 (13page)
DOI
10.21184/jkeia.2025.4.19.2.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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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서비스 로봇은 호텔에서 체크인 서비스와 같은 업무를 수행하고, 레스토랑에서 음식을 배달하며,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학자들은 관광객과 서비스 로봇 간의 상호작용이 관광 경험에서 일상적인 요소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서비스 로봇과 어떻게 상호작용하기를 원하는지, 그리고 상호작용의 맥락이 이러한 선호를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는 여전히 명확하지 않다. AI 로봇과의 상호작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서적 · 도구적 상호작용의 어떠한 요인이 플로우를 향상시키고 고객을 만족시킬수 있는지 추가적인 실증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호텔에서 AI 서비스 로봇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이용객 190명의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은 SPSS 26버전과 Smart PLS 3.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정서적 · 도구적 상호작용은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플로우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도구적 상호작용은 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정서적 · 도구적 상호작용은 플로우를 통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논의 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Ⅵ.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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