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승의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49 - 6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트랙 외국인 유학생의 특성과 이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쟁점 및 과제를 살펴보고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부산 D대학 영어트랙 유학생 요구조사와 관련 행정, 한국어교육 전문가 면담을 실시하였다. ‘한국어 수업 현황과 만족도, 구성 및 교육 방향’ 등에 대해 질문하였다. 영어트랙 유학생은 입학 기준과 전공 교수언어가 영어이므로 한국어 학습이 필수적이지 않고 학습 목적이 한국생활과 대학생활 적응이었다. 한국어 수업 관심도는 높았으나 만족도는 보통이 많았다. 학습할 영역은말하기와 쓰기, 어휘와 문법을 선택하였고, 주제는 일상생활, 대학생활과 관련된 것을 선호하였다. 영어트랙 교양으로 현대문화, 사회와 경제, 취업 과목 등이 개설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본 연구는 참여자 수에 한계가 있으나 앞으로 증가할 영어트랙 유학생의 특성과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쟁점과 과제를논의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7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