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주연 김다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831 - 84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생성형 인공지능 환경에 직면하고 있는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미디어 활용과 교육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알아보는 데 의의가 있다. 이에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차원에서 초등학생들이 접하고 있는 정보교육의 현황을 살펴보았으며, 초등학교 4, 5, 6학년을 대상으로 한스마트폰 이용 실태, 유투브와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의 이용 시간 등에 대한 설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습 관련 유투브 시청보다 비학습 관련 유투브 시청 시간이 더 많고, 유투브에서 접하는 정보에대한 신뢰가 높았다. 미디어교육 경험에 관한 설문 결과, ''온라인에서 제공된 정보가 사실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비율은 다른 미디어교육보다 낮았다. 이를 통해 미디어에 접하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미디어의 본질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능력이 저절로 생기는 것은 아니며,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하는 데에는 비판적 시각과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학생들이 받은 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가 중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02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