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혜진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933 - 94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전래동요 중 “수박치기 노래”를 활용하여 분과 중심의 교육이 아닌 음악 교과뿐 아니라 미술, 사회, 체육교과 간의 통합교육을 위한 국악 교육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첫째, 통합교육의 개념 및 전래동요 관련 국악 교육연구를교과통합을 활용한 전래동요 연구와 놀이를 통한 전래동요 연구에 대해 고찰하였다. 더불어 전래동요의교육적 가치에 대해 살펴보았다. 둘째, 이를 바탕으로, 전래동요인 “수박치기 노래”의 교육적 활용을 위하여 초등 5~6학년군 학생을 대상으로 음악, 사회, 체육, 미술과와 교과통합을 통해 총 4차시의 교수․학습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분과 중심의 교육이 아닌 교과 간의 경계를 허문 교과통합을 통한 지도방안이 모색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전래동요를 활용한 교과통합지도방안이 더욱 활발히 연구되길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수박치기 노래> 국악 교육 지도방안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2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