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서연 (호서대학교) 나귀옥 (순천향대학교 유아교육과) 고영미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69 - 10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밀 장소에서 나타나는 유아들 사이에 흐르는 사회적 힘의 특성 및 관계적 맥락이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충남 아산시에 소재한 은솔어린이집의 만 5세 학급인 온누리반 교사와 유아들을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2022년 5월 31일부터 8월 28일까지 참여관찰과 비형식적인 면담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질적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밀 장소를 공유한 유아들은 그들 나름의 기준과 가치 판단을 통해 그들 중 가장 우월하다고 여겨지는 유아에게 자신의 사회적 힘과 권리를 일부 위임하여 대장으로 정하였다. 대장은 자신에게 부여된 사회적 힘을 활용해 비밀 장소라는 공간과 그 속의 사회적 관계를 통제하며 비밀 장소를 지켰다. 둘째, 비밀 장소에서 사회적 힘은 대장에게만 정체되어있지 않았으며, 유아들 사이에 사회적 힘을 두고 소리 없는 줄다리기가 팽팽하게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대장을 추종하던 유아들은 대장에게 일관된 태도로 순종하기도 했지만, 때로는 대장에게 저항을 시도하였다. 비밀 장소에서 나타나는 유아들 간 사회적 힘의 관계가 동등한 지위의 유아들을 권위적인 지배 관계로 만드는 것이 단편적으로는 비도덕적으로 비칠 수 있으나, 실제로 유아들은 비밀 장소에서 직접적으로 사회적 힘을 경험함으로써 힘의 본질과 속성을 이해하였다. 따라서 교사는 비밀 장소에서 전개되는 유아들의 사회적 힘을 그들의 경험적 차원에서 이해함으로써 존중하고, 이에 대한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