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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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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모단단 (건국대학교) 김영준 (University of Tennessee) 신석환 (건국대학교 체육교육과 강사) 권택용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심리학회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85 - 19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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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경사각을 이용한 다양한 난이도의 골프 퍼팅 수행에서 주의초점 유형에 따른 차별적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방법: 초보자 48명을 대상으로 내적-주의초점, 외적-주의초점, 전체적-주의초점, 통제집단에12명씩 무선 배정하였으며, 4m-평지(∠0°) 과제의 사전단계를 시작으로 습득단계에서는 2가지 난이도 과제를 반복하는 분단연습으로 3m-평지(∠0°)와 6m-경사(23°) 퍼팅 과제를 진행하였다. 전이단계에서는 중간 난이도로 설정된 5m-경사(7°) 퍼팅 과제를 실시하여 주의초점 유형에 따른 수행의 정확성을 측정하였다. 결과: 실험에서 설정된3m-평지(∠0°)와 6m-경사(23°)의 과제난이도는 모든 집단에서 유사한 난이도 변화를 나타냈다. 습득단계에서 난이도에 따른 집단 간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전체적-주의초점 집단의 평균반경오차는 내적-주의초점및 통제집단보다 낮게 나타났고 전체적-주의초점 집단의 이원가변오차는 통제집단보다 낮게 나타났다. 전이단계에서 전체적-주의초점 집단의 평균반경오차는 통제집단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이원가변오차 결과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다양한 난이도의 골프 퍼팅 학습에서 주의초점 유형에 따른 차별적 효과가 통계적으로 나타나지 않았지만, 전이단계에서 나타난 결과를 간접적으로 비교하였을 때 초보자들에게 수행과 관련된 직접적 정보 없이 수행 성과와 관련된 추상적 정보만을 제공한 주의 지침(전체적-주의초점) 또한 동작의 초기 기능학습 및 유지에 효과적일 수 있음을 추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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