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신영 (인천대학교) 김향연 (인천공항고등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7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39 - 75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독서인’ 정체성을 가진 10대가 어떤 방식으로 그 정체성을 구성 및 수행하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0대 독서인들의 사례와 목소리에서 청소년 독서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안내받을 수 있다고 전제했기 때문이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연구자들은 스스로를 독서인이라고 자부하는 고등학생들과 집단 면담을 수행하였다. FGI를 통한 생애경험 수집 방식을 연구 방법으로 선택하고, 독서를 하게 된 동인과 요인(과거), 현재 독서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행동(현재), 앞으로의 삶과 독서가 맺을 관계(미래) 등에 대한 대화를 나누었다. 면담 결과는 굿슨의 네 단계 분석(Goodson & Choi, 2008)을 통해 검토하였고, 그 결과 도출된 1차 범주와 2차 범주를 중심으로 10대 독서인들의 발화를 분석하였다. 나아가 분석 결과 드러난 10대 독서인들의 공통적 독서 동인/요인/정서/행동/진로를 통해 시사받을 수 있는 독서교육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