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운영 (조치원대동초등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8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49 - 37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인공지능 시대 시 창작은 인공지능과 인간이 협업하는 가운데 예술의 본질을 담보할 수 있다고 보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시 창작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였다. 먼저, 시 쓰는 인공지능 시아(SIA)의 창작물에 기반하여 인공지능 시 창작의 현황과 한계를 검토하였다. 인공지능은 인간 창작자인 시인과는 달리 데이터 학습을 위해 시를 읽는 과정에서 시가 담고 있는 의미나 새로운 인식을 음미하거나 이로부터 깨달음을 얻는 심미적 체험을 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인공지능은 시 창작의 주체로서 기능하기보다는, 인간의 시 창작 활동을 보조하고 확장하는 도구로서의 역할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며, 인공지능 시 창작은 인간과의 협업을 수반해야 한다. 따라서 인공지능 시대에 시 창작 교육은 인공지능과 학습자가 협업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 방향으로 전통적인 창작의 개념을 벗어나 과정 중심의 창작에 주목하기, 창작 과정에서 학습자의 삶의 맥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창작의 전 과정에서 인공지능과 학습자 간의 소통 강화하기, 윤리적 책무성 강조하기로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