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8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85 - 21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그동안의 문학 교육이 창작보다는 수용 활동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하였다. 2015 교육과정 문학의 성취기준과 교과서의 학습활동을 검토한 결과 대부분의 교과서에 제시된 창작 활동은 기존 시의 재구성이나 자아의 경험을 통한 시 쓰기 중심으로 한정되었다. 현재 구성된 활동으로는 학교에서의 시 창작이 단편적인 차원에 그치거나 단계적인 안내의 미비로 학생들에게 창작의 성취와 기쁨을 이끌어내기에는 부족해 보인다. 이에 시 창작 수업의 다양화를 위해 소재의 폭을 넓힌 수업 모형으로 ‘타자와 사회를 소재로 한 시 창작 수업’을 제시하고 수업의 차시별 활동과 평가 기준을 마련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수업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시 쓰기에서 글감 마련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 소재의 다양성을 열어주며, 사회의 모습과 타자의 삶에 주의를 기울여 시를 창작한다는 점에서 문학을 통한 타자 이해라는 교육 목표를 향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