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훈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종교교육학연구 제76권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83 - 9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원광대학교의 종교교양교육인 ‘선과 인격수련’을 통해 마음공부의 핵심 요소인 감정, 공감, 취사를 고찰하는 데 있다. [연구 내용] 본 연구는 원불교의 개교정신을 바탕으로 하는 원광대학교의 종교교양교육에 대해 분석한다. ‘선과 인격수련’ 교과목을 중심으로, 감정의 발생과 인식, 공감 능력의 증진, 그리고 원만한 취사의 과정을 탐구한다. 이 과정에서 감정과 경계의 상호관계, 감정의 다양성 및 복합성을 조명하며 이들 요소가 마음공부에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고찰한다. [결론] 본 연구는 원불교의 종교교양교육이 감정 인식과 공감 능력을 통합하여 사회적으로 원만한 행동 선택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종교교양교육에서 마음공부가 어떻게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