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용현 (대구대학교 특수교육과) 김건희 (대구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교수)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37 - 15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한 그림책 정서 표현 놀이를 통해 발달지체유아의 정서표현과 또래 상호작용을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세 명의 발달지체유아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그림책 정서 표현 놀이를 진행하였으며, 또래와의놀이를 하는 동안 수집한 관찰기록지 그리고 관찰 후 교사와의 협의자료를 코딩하고 범주화하는 과정을 거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정서 표현 놀이 후 발달지체유아들은 그림책에서 나타났던 다양한 정서 표현 단어들을 사용해서 놀이 활동에 참여하였다. 유치원에서뿐만 아니라 평소 일상생활 속에서도 다양한 정서 표현을 하는 모습이자주 나타났다. 둘째, 정서 표현 놀이 후 또래에게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거나 조절하면서 놀이에 참여하는 모습들이 자주 보였다. 또한 통합학급 또래 유아들과 함께 놀이를 만들어 가는 모습들도 나타났다. 결론: 정서 표현 놀이 활동을 통해 발달지체유아들은 또래들과 다양한 놀이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발달지체유아가 흥미를 보이는 그림책을 통해 다양한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통합학급에서 또래와의 다양한 놀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들이 모색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