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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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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곽혜송 (서울석촌초등학교) 홍미화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 - 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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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질문의 의미를 사회과 목적으로서의 사회 인식과 그 방법으로서 탐구의 입장에서 논의하였다. 교육의 성격에 비추어 질문은 학생과 교육 내용이라는 개별 주체 간의 상호작용 즉 대화의 매개이다. 학생과 교육 내용은 각기 독자적 세계와 의식을 구축한 주체이자 상대에 대한 철저한 타자로 위치하여 서로에 대한 의문을 가지는바, 그 언어적 표현이 곧 질문이다. 사회과에서 질문 또한 인식 주체인 학생과 그 대상으로의 사회 현상 간의 상호작용적 대화를 형성하는 언행이다. 학생은 사회과의 내용인 사회 현상에 대한 의문과 느낌을 질문의 발화를 통해 포착하고 파악한다. 즉 자신의 선행 지식과 경험, 기존 관점을 토대로 사회 현상을 주시하고, 이때 발견한 문제와 모순을 중심으로 질문을 시도하는 것이다. 반면, 사회 현상은 학생이 미처 자각하거나 인지하지 못한 지점을 확인시키거나 질문함으로써 학생 자신의 인식 체계를 스스로 검토, 수정하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상대적 입장은 사회과에서 질문이 사회 현상에 대한 탐구의 시작과 사회 인식을 위한 탐구의 여정을 포함한 중요한 언행임을 의미한다. 사회과의 질문하기는 학습의 도구가 아니라 시민이 갖추어야 할 일종의 덕목이자 역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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