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진선 (서울교육대학교) 전영석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9 - 4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영재 학생들의 질문형성 독서 활동을 통해 생성한 질문 중 탐구적 질문의 유형 및 특징을 분석하여 질문형성 탐구 활동 지도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대학 부설 과학 영재교육원에 교육을 받는 초등학교 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고 영재 학생들이 과학, 수학 및 정보 영역의 지정 도서를 읽고 작성한 질문 중 탐구 질문을 분석하여 분류하였다. 영재 분야별, 도서별로 학생들이 작성한 탐구적 질문의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아울러 4명의 평가자가 부여한 평가점수를 통해 초등학교 영재 학생들의 탐구적 질문형성 능력도 함께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영재 분야별로 생성한 탐구 질문의 유형이 달랐으며 평가점수에도 차이가 있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영재 학생들이 생성하는 탐구 질문의 유형 및 평가점수가 도서에 따라서도 달라진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영재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질문형성 독서 활동의 지도와 관련하여 도서 선정, 활동 안내 및 교육 그리고 평가 결과의 피드백과 관련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