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은 (한국교원대학교) 유진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91 - 11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기초학력 관련 텍스트에 나타난 주요 토픽과 기초학력보장정책의 흐름에 따른 토픽 변화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기초학력과 관련된 담론 및 정책의 동향을 탐색하고, 추후 기초학력 정책의 수립 및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구조적 토픽 모형(STM)을 활용하여 전문학술자료, 교육부 보도자료, 언론 기사에 나타난 주요 토픽을 추출하였으며, 기초학력보장정책의 시기(성장기, 전환기, 혼란기)를 메타데이터로 투입하여 시기별 토픽 발현 확률을 추정하고 통계적으로 검정하였다. 연구결과 전문학술자료에서 7개(학업성취도평가, 학습부진학생 특성, 기초학력보장정책 연구 등), 교육부 보도자료에서 7개(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 교육복지 연계 맞춤형 지원, 온라인수업 및 학습결손 지원 등), 언론 기사에서 9개(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 전문기관 연계 지원, 진단평가 시행방식 논란 등)의 토픽을 추출하였으며, 정책의 시기에 따라 발현 확률이 변화하는 토픽을 확인하고 비교하였다. 결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 특성 및 학업 취약계층 연구 확대, 장기적인 정책 수립, 기초학력 진단 강화를 위한 사회적 합의의 필요성, 기초학력 관련 교사의 전문성 신장 지원 등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