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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짜오쩐쩐 (영남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 홍창기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6권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49 - 16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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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4.0 시대의 발전 아래, 전 세계의 박물관들이 문화 교류와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해 모바일 앱과 같은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특히, 한국 국립중앙박물관이 출시한 '힐링 동산' 앱은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을 통해 박물관 소장품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 경험을 개선하였으며, 이를 통해 박물관 앱이 더욱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콘텐츠로 성장하였다. 본 연구는 '힐링 동산' 앱을 중심으로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이 앱의 매력을 높이는 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앱의 상호작용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박물관 앱의 여섯 가지 주요 구성 요소를 분석하고, Gartner(2011)가 제시한 네 가지 게이미피케이션 디자인 원칙을 이론적 기반으로 하여 게이미피케이션 원칙에 부합하는 십 가지 요소를 정리하였다. 그 후 '힐링 동산' 앱의 구성 요소 중 게이미피케이션 요소의 실제 적용 사례를 분석하여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앱의 구성 요소와 어떻게 융합되며, 박물관 앱의 매력도와 사용자의 심층적 경험을 증진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힐링 동산'의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은 사용자를 끌어들이고 심층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제공하는 데 효과적임이 확인되었으며, 사용자의 관심, 참여도 및 몰입감을 현저히 향상시켰다. 그러나 랭킹 시스템과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부족은 사용자 경험의 일관성과 참여도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박물관 앱 디자인에 대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하며, 특히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기여할 것이다.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는 전통적인 정보 중심 모델에서 더 상호작용적이고 경험 중심적인 모델로 박물관 앱을 혁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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