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69 - 8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10년간 음악교육 분야의 국제 전문 학술지에서 발행한 음악 평가 관련 연구를 대상으로 다각적으로 고찰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설정한 분석 범주와 기준에 부합되는 연구들을 수집하여, 연구연도, 연구 주제, 연구방법, 연구대상, 연구 수행 국가로 나누어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평가에 관한 연구는 지난 10년간 꾸준히 수행되어왔고, 둘째, 연구 주제의 측면에서 평가를 활용한 조사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고, 철학적 접근의 연구가 가장 적게 다루어졌다. 셋째, 연구 방법적 측면에서 양적 연구가 현저히 높은 비율을차지하는 가운데, 혼합연구, 질적 연구, 문헌 연구의 순서대로 높은 비율을 보였다. 넷째, 연구대상에 있어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이 수행되었으며, 다섯째, 연구가 수행된 국가는 미국을 포함하여 17여 개국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해외의 연구들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본 연구는 평가에 있어 균형적이고 객관적인접근을 강조하였다. 특히, 다양한 주제와 대상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기에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평가에 관한 연구가 더욱 활성화되어야 하고. 교수·학습 전략으로써의 평가에 대한 실천과 연구가 확대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