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희정 (공주교육대학교 글로벌인재교육센터) 정바울 (서울교육대학교) 김갑성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67 - 48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원양성 교육과정에서 교육실습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현행 교육실습 관련 문제를 해소하고, 예비교사에게 충분한 배움과 적성의 확인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실습 내실화의 일환으로 교육실습제도 운영의 다양한 방안과 교육실습의 연장 중 하나의 방안인 실습학기제 등을 검토하였다. 전문성, 현장성, 연계성의 교육실습제도 개편 준거를 마련하고,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회 및 FGI를 실시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교육실습제도 내실화 방안으로 분산형 실습, 상시 실습, 학기 단위 집중 실습, 현장 교사와의 공동연구 수행, 절충형 모델을 제시하고, 개편 준거와의 정합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와 같은 교육실습제도 운영에 필요한 지원 체제를 모색하고, 향후 내실 있는 교육실습제도 개선을 위한 향후 과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교원양성 교육과정 중 상대적으로 경시되어왔던 교육실습의 의미를 재확인하고, 교육실습 내실화를 통해 예비교사의 현장 교직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