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수현 (명지전문대학) 김명진 (City University of New York) 김진영 (City University of New York)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23 - 14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원 양성체계에서의 실습학기제의 안정적인 정착과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미국 대학의 실습학기제 운영사례를 살펴보고, 실습학기제 운영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점검하여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해 뉴욕 주에 위치한 4년제 대학교(N대학)의 실습학기 운영 사례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실습학기 운영을 위해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연구 자료는 실습과 관련된 문서와 연구자 간의 인터뷰 및 토론 영상이 수집되었으며, 녹화된 인터뷰와 토론 내용은 전사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aldaña(2021)의 사이클 코딩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N대학은 뉴욕 주 교육부와 뉴욕 시 교육청의 실습규정 및 지침에 따라 실습을 운영하며, 실습관련 교과목으로 실습과 실습세미나, 두 개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었다. 둘째, N대학은 실습학기 전 교과과정과 연계된 교육적 준비를 제공하고 있었으며, 지속적인 예비교사 역량관리를 하여 실습학기를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국내 실습학기제 도입과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주 5일의 연속적인 실습과 실습관련 교과목의 연계성 및 적합성 강화, 실습학기 이전 현장실습을 통한 장기적인 준비, 예비유아교사 역량관리 시스템 마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