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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추문희 (우송대학교 일반대학원) 김혜균 (우송대학교) 장수월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25 - 23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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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화장품은 개인의 기호나 피부 유형에 맞는 나만을 위한, 자신의 만족감과 자신감을 위한 뷰티업계의 핫 키워드가 되었다. 본 연구는 맞춤형 화장품의 선택속성과 안전성이 소비자 만족도,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를 위해 한국과 중국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452부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맞춤형 화장품의 선택속성은 품질, 광고, 가격, 브랜드 등의 4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맞춤형 화장품의 안전성은 제조 환경, 성분 및 사용기한, 보편성 등의 3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셋째, 선택속성 중 브랜드, 품질, 광고 등이 소비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안전성에 대한 성분 및 사용 중 안전성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소비자 만족도는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이 소비자 심리를 더 잘 파악하고 맞춤형 화장품 산업을 더 번영시킬 것입니다. 후속 연구에서는 정보 획득 및 분석을 위해 더 많은 요인을 세분화하여 연구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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