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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인숙 (뷰티움) 김시진 (인더스킨)
저널정보
한국안전문화연구원 융합과 통섭 융합과 통섭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48 - 164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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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현재 맞춤형화장품 비즈니스 생태계를 진단하고, 동반성장을 위한 생태계를 재구성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연구는 문헌연구와 사례 분석으로 진행되었다. 결과 세계 최초로 맞춤형화장품 제도를 법제화한 한국의 맞춤형화장품 생태계는 첫째, 국가 주도형 산업 육성 시스템, 둘째, 대기업 등 일부 소수 기업이 독점하는 구조, 셋째, 선형적 가치사슬의 폐쇄적 생태계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구조로는 혁신이 어려우며, 상호의존, 개방성, 다양성, 혁신성을 바탕으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로 재구성되어야 한다. 결론 맞춤형화장품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가격 적정화, 품질 안정성, 소비자 접점 확대가 필수적이며,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모든 구성원이 유기적으로 협력·경쟁할 수 있는 건강한 생태계가 조성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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