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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승원 (홍익대학교) 이정교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39 - 5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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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메타버스는 초기에 기술적 제약으로 인해 크게 활성화되지 못했지만, 팬데믹을 기점으로 비대면 문화가 일상이 되어 관련 시장 또한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다양한 기업에서 제공하는 기술적인 부분과 사용자의 확장된 경험을 통해 메타버스 시장은 사용자들에게 기존보다 더욱 다양한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술적인 발전과 다양한 플랫폼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연구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들에 초점을 맞췄으며 사용자 경험을 적용하여 공간 및 서비스를 구현할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메타버스를 위한 어포던스 디자인을 중심으로 사용자 경험적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용자가 지속 사용하고, 유입될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는 요소에 대해 연구할 필요가 있으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 가상세계 플랫폼 구축 시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구축의 방향성 및 특성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메타버스 개념 및 유형과 가상세계의 특성에 대해 문헌 고찰하고 어포던스에 대하여 이론을 분석하여 사용자 경험 극대화 요소를 도출한다. 또한 이를 통해 도출한 평가요소로 가상세계 플랫폼을 선정하여 직접 체험하고 사례를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해당 분석 결과로 종합 결론을 도출한다. (결과) 각각의 플랫폼마다 사용자들을 전략적으로 유입시키기 위한 모습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가상세계에서의 사용자 경험이 극대화됨을 알 수 있었다. 어포던스 유형은 사용자들의 참여율에 영향을 주며, 감각적 어포던스가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메타버스 가상세계에서 내비게이션 바들과 공간 및 아바타들의 몰입감이 좋을수록 어포던스의 유형과 사용자 경험 향상에 기여한다. 또한 블록체인 플랫폼 사례로 보았을 때 블록체인에 관한 제도화되지 않은 법으로 인하여 국내에서는 블록체인 경제 시스템을 확대하지 않고 있다고 보여진다. 가상세계 플랫폼들이 더 많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호환성 및 접근성을 강화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특히 로블록스를 제외하고는 각자 호환되는 기기가 달라 사용자가 사용하는 데 제한을 느낄 수 있다. (결론) 위 결과를 토대로 우리는 메타버스에 관련한 법제화의 필요성과 사용자의 경제적 경험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특히 사용자가 다방면으로 메타버스를 실행할 수 있는 기기를 확대하여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메타버스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앞으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새로운 경험과 소통의 방식으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현실 사회에서의 다양한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가 된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현실 세계와 가상세계를 통합하며, 메타버스는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기화와 경험을 제공하고 또한 사용자들에 의해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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