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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서윤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각디자인) 윤 재 영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3권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65 - 27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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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와 기술력의 발전으로 메타버스는 새로운 소비 공간이 되었다. 이에 다양한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관련 연구는 아직 미비한 상황이다. 메타버스의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아바타 인터랙션을 분석하여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질적 연구 방법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와 개방 코딩을 통해 사용자의 브랜드 태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126개의 개념, 30개의 하위 범주, 9개의 상위 범주로, 상위 범주는 ‘현실과의 유사성 선호’, 브랜드와의 연관성 선호‘, ’브랜드 의 이미지 파악‘, ’다양한 행동의 필요성‘, ’다양한 구현의 필요성‘, ’호감형 자세 선호‘, ’기술적 문제 인지‘, ’쇼핑에 대한 대리만족‘, ’몰입감의 중요성‘으로 도출되어 사용자의 긍정적인 브랜드 체험이 긍정적인 브랜드 태도로의 확립에 영향을 주며 이는 구매 의도로 이어짐을 확인하였다. 이에 메타버스에서 각각의 인터랙션들이 사용자의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하였고, 더 나은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빠른 속도로 발전 중인 메타버스와 앞으로도 그에 맞춰 지속되는 기업의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의 상황에서 기업이 더 개선된 사용자 경험을 소비자에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참고 모델을 제시하여, 앞으로의 메타버스에서의 사용자 경험이 더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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