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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승대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7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79 - 310 (32page)
DOI
http://dx.doi.org/10.18850/JEES.2024.7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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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기존 연구의 한계를 제시한 후 분단구조・분단의식을 중심으로 남남갈등을 분석하고 통일교육을 통한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존 연구의 한계는 현상중심적 접근, 남남갈등의 역사적 구조적 문제의 간과, 중도적 접근의 한계, 해결방안의 미흡, 통일교육과의 체계적 연관성 제시를 못하고 있는 점 등이라고 할 수 있다. 분단구조・분단의식을 통해 남남갈등을 분석해 본 결과에 따르면, 남남갈등은 분단의식을 지닌 분단 속에 살고 있는 분단 구성원들 간의 갈등이다. 남남갈등 극복을 위한 통일교육의 방안으로는, 분단의식 극복교육을 중심에 둔 교육, 분단 트라우마의 치유 및 분단 아비투스 극복을 위한 교육, 반공인과 보수적 분단인의 분단의식과 대립적 사유체계 해체를 위한 교육, 그리고 화해 및 통합을 위한 화쟁적 교육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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