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은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상학회 한국영상학회논문집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63 - 7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라캉의 거울단계와 스크린 이론에서 다루는 시선의 문제와 미셸 푸코의 "감시와 처벌" 이론을 바탕으로 영화 <놉> 속 외계 생명체의 감시와 역감시의 개념을 분석하였다. 푸코의 파놉티콘 개념을 통해, 영화에서 외계 생명체의 감시자 역할과 그로 인한 캐릭터들의 행동 변화를 조명하였다. 또한, 영화 속 시선의 권력 관계와 카메라와 관객의 상호작용을 통한 영화적 경험의 조절 방식을 검토하였다. 영화 <놉>에서의 감시는 단순한 관찰을 넘어서 관음증과 보이지 않는 감시의 욕망을 은유적으로 탐구하며, 이는 현대 사회에서의 감시와 권력의 복잡한 관계를 반영한다. 본 연구는 감시와 시선, 은유적 표현으로써의 시선, 그리고 감시와 역감시라는 세 가지 주요 주제를 통해 이러한 개념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놉>을 통해 현대 사회의 감시 문화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공한다. 또한 이러한 시선에 대응하는 여러 가지 방법론을 제시했다고 판단되는 다른 영화와 비디오 아트 작품들을 예로 들어, 현대사회에서 감시에 관한 인식이 미디어에 의해 어떻게 조명되고 있는지에 대한 제안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