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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임수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연구 제41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7 - 6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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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시는 통치 권력의 억압적 지배와 연관되는 시각성이다. 냉전 후 전지구화 시대의 도래와 함께 감시의 모델은 판옵티콘적 감시에서 데이터 감시로 전환하였다. 본 논문은 시각적 관찰보다는 데이터와 정보에 대한 수집, 기록, 조작 등의 과정에 집중하여 국가의 감시에 대항한 작품 사례를 분석하면서 현대미술이 감시 패러다임 변화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펴본다.
마지아 크레이머(Margia Kramer)의 진 시버그 FBI 파일 조사 프로젝트(1980)와 팸스켈턴(Pam Skelton)의 동독 슈타지 비밀 감시 프로젝트 <음모의 주택들(Conspiracy Dwellings)>(2004-2007)은 냉전 시대를 대표하는 국민 감시 체제에 대해 비판한다. 두 작업 모두 정부의 국민 감시 기록물의 공개와 관련 있다. 크레이머는 작업에서 1960-1970년대에 이루어진 예술가에 대한 감시와 비방을 폭로하고, 스켈턴은 1980년대 동독 국가안보국의 에르푸르트(Erfurt)시 주민 감시 체제와 이를 위해 구축된 주거, 공공기관, 여타 장소들 간의 네트워크를 드러낸다. 9/11 이후 미국의 감시 문제를 다루는 로라 포이트러스(Laura Poitras)는 규율 사회의 감시 패러다임을 데이터 감시의 맥락 안에서 재구축한다.

목차

I. 서론
II. 감시의 장치 : 판옵티콘, 비디오, 컴퓨터
III. 감시, 정보 수집, 현대미술
Ⅳ. 결론 : 비디오 감시에서 데이터 감시로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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