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형상 (음봉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학회 한국지리학회지 한국지리학회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 - 3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행연구를 활용하여 지리 수업에서 e-NIE를 활용한 과정 중심 글쓰기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학생들의 지리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인지적 글쓰기 기반의 과정 중심 지리 글쓰기 모델을 개발하고, 12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11주에 걸쳐 24시간의 지리 글쓰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동시에 활용하는 혼합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과정 중심 지리 글쓰기 모델은 글의 내용, 조직, 표현, 형식 및 어법의 측면에서 학생들의 지리적 글쓰기 능력에 유의미한 효과성을 제공하였다. 또한, 과정 중심 지리 글쓰기 모델은 지리 교과에 대한 흥미, 지리 지식의 활용, 지리적 정보의 이용, 지리적 가치·태도의 함양,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역량을 함양함에 있어 효과성을 가지고 있음이 입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