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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재권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17 - 13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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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메타버스(Metaverse)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유통, 제조, 금융 등 다방면에서 메타버스를 전략적으로 연계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고, 메타버스 테마 기업의 IPO(기업공개)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산업을 넘어 대중과 자본시장까지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은행, 카드, 보험, 증권사 등의 금융권은 메타버스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금융 메타버스 플랫폼 상에서 임원진 회의, 가상지점 개설, 신입사원 연수, 금융교육서비스 제공 등을 수행하고 있다. 금융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금융상품의 정보 전달력과 고객 편리성을 높일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등 메타버스와 연계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회사가 늘고 있다. 특히 메타버스를 통해 금융소비자는 점포 방문 없이도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에 금융사들의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도 가속화되고 있다. 이처럼 금융 메타버스 플랫폼은 스마트폰의 한계를 넘어 온·오프라인 연결이라는 기술적 특성을 바탕으로 금융업의 업무방식, 고객 니즈, 서비스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금융소비자의 관점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수용으로 얻게 되는 편익(benefit)과 가치를 획득하기 위해 발생하는 투자손실 및 보안위험 등의 희생(sacrifice)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메타버스 관련 전문가 심층면접조사 방법론을 활용한다. 연구결과, 금융 메타버스 플랫폼의 수용으로 얻게 되는 효용요소에는 지각된 상대적 이점, 지각된 적합성, 지각된 이용가능성을 제시하였고, 비용요소에는 지각된 프라이버시 위험과 지각된 복잡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금융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의 편익요소에는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즐거움, 원격실재감을 제시하였고, 희생요소에는 기술복잡성, 인지된 비용, 인지된 보안위험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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