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병현 (경북대학교상주캠퍼스) 김영국 (강원대학교) 남장현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진흥학회 관광진흥연구 관광진흥연구 특별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15 - 13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텍스트마이닝 분석기법인 의미연결망 분석과 감성 분석 기법을 통해 핵심 키워드인 제로 음료에 연결되어 있는 소비자의 인식과 트렌드 키워드를 파악하고자 한다. 2020년 8월부터 2023년까지 8월까지의 약 4년의 기간 동안 네트워크상에서 작성된 텍스트 문서를 텍스톰을 통해서 수집하여 추출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텍스트 데이터는 정제과정을 거쳐 총 200개의 키워드를 도출해내었고, 그중 상위 90개의 단어를활용하여 의미연결망 분석을 진행하였다. 자연어 처리의 TF-IDF를 통한 빈도분석, 동시 출현빈도 분석을통해서 단어 빈도 및 지표 데이터를 추출하였다. 또한, CONCOR 분석을 통해 구조적 유사성을 가지는 키워드의 군집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감성어휘 사전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 문서의 감성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로음료에 대한 감성 분포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이어트, 칼로리, 탄산 등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핵심 키워드를 파악하였다. 둘째. 군집분석을 통해서 제로음료에대한 인식, 마케팅, 관련 정책 소식 등 네트워크 상에서 존재하는 제로음료와 관련된 키워드의 군집형태를파악할 수 있는 6개의 핵심 군집이 형성된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텍스톰 감성어휘사전을 바탕으로 감성분석을 진행한 결과 25.07%의 부정적 감성과 74.93%의 긍정적 감성을 보이는 분석 그래프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를 종합해본 결과 소비자들이 제로음료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로음료에 관한 마케팅 전략 분석 연구 및 시장분석에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