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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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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원 (포스코) 이의천 (경상국립대학교) 김태환 (경상국립대학교) 이선아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Journal of KIISE Journal of KIISE Vol.51 No.8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706 - 717 (12page)
DOI
10.5626/JOK.2024.51.8.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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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두되는 도심항공교통의 추세에 따라 항공기는 소형화되고 소프트웨어 집약적 시스템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항공기 안전성 평가 프로세스인 ARP4761 중심의 안전성 분석 기법 및 표준도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변화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집약적 시스템인 항공 모빌리티의 안전성 분석을 위해, STPA 방법과 FTA와 FMEA의 안전성 분석 기법을 연계하였다. 또한 STPA, FTA, FMEA의 연계 가능성과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소형 항공기의 충돌 회피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안전성 분석 사례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제안 방법과 사례 분석을 통해, STPA, FTA, 그리고 FMEA 안전성 기법의 상호 연계 효과를 확인하고 안전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제안 방법
4. 사례 연구
5. 논의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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