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택형 (국립강릉원주대학교) 신현석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2卷 第3號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83 - 110 (28page)
DOI
10.22553/keas.2024.42.3.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교육행정 분야에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데이터기반’과 ‘증거기반’의 개념과 의미를 고찰하고, 인과관계 추론을 중심으로 하는 증거기반의 주요 연구방법론을 살펴본 후, 교육행정 분야에서 증거기반 연구방법으로 수행된 연구의 현황과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교육행정 분야의 증기기반 연구 확산을 위한 시사점과 향후 과제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2000년 이후 출간된 「교육행정학연구」총 1,556편 중 준실험연구 방법을 사용한 36편 논문을 대상으로 1) 연구방법, 2) 연구주제, 3) 종속변수, 4) 사용된 데이터의 현황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교육행정학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준실험연구방법은 경향점수를 이용한 방법(67.6%)으로 나타났으며, 이중차분법(21.6%)이 그 뒤를 이었다. 그러나 무작위실험법을 사용한 연구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도구변수와 회귀불연속의 경우에도 각각 2편(5.4%)에 지나지 않았다. 준실험연구 방법이 사용된 연구의 주제는 주로 정책(56.7%)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고 그 외에도 학교 운영이나 개인의 행위(24.3%)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종속변수는 주로 학업 관련 변수(34.6%)로 나타났고, 비인지적/정의적 성과 변수(23.1%), 재정 및 사교육 관련 변수(13.5%) 순으로 나타났다. 증거기반 연구에 활용된 데이터 중 직접수집(18.9%)과 간접수집(81.1%)은 2:8 비율로 기존 데이터를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접수집 데이터는 경기교육종단연구(24.3%)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한국교육종단연구(13.5%)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증거기반 연구에 대한 관심, 주요 정책에 대한 연구, 데이터 접근권의 확대 등을 교육행정 분야 증거기반 연구 확산을 위한 방향으로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교육행정학에서의 증거기반연구의 동향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72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