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령 (대구서재초등학교) 강호수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2卷 第3號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47 - 177 (31page)
DOI
10.22553/keas.2024.42.3.14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조직에서 교사가 겪는 관계갈등과 직무갈등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관계에서 학교장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표본은 서울교육종단연구 2020의 설문에 응답한 교사 2,418명이며, 연구방법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관계갈등과 직무갈등은 심리적 소진의 하위변수인 정서적 고갈, 낮은 개인적 성취감, 비인간화에 각각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 학생, 학교 관리자와의 관계에서 느끼는 관계갈등은 동료 교사와의 직무갈등보다 심리적 소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장 리더십은 교사의 관계갈등과 비인간화의 관계, 직무갈등과 정서적 고갈, 낮은 개인적 성취감, 비인간화의 관계에서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각 갈등 수준이 낮은 상황과 높은 상황 모두 학교장 리더십이 높을수록 심리적 소진의 정도가 낮았으나, 갈등 수준이 높아지면서 학교장 리더십 수준에 따른 심리적 소진 정도의 차이는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조직 내 갈등 관리 및 해소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탐색하여 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완화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및 가설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79739